<<東아시아 世界의 形成과 變化>>
1. 中國의 自然과 氣候: 자연과 기후를 통해서 본 東아시아의 歷史
(1) 현대 중국의 자연
오르도스와 燕山(만리장성): 草原과 農耕의 경계.
秦嶺과 淮河: 乾燥와 濕潤의 경계.
(2) 중국의 古氣候를 통해서 본 자연
고대 黃河 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 물소,
中國佛敎史』의 가장 첫머리에 중국불교의 역사적 성격을 거론하며 주장하기를 ‘인도불교에서는 종교와 국가의 관계가 정법을 근본으로 삼았기 때문에 ‘敎主王從’ 즉 교단이 主가 되고 왕이 從이 되는 관계를 취했지만, 중국불교에서는‘王主敎從’ 즉 왕이 主가되고 교단이 從이 되었다‘고 말
위・진・남북조는 중국 문학 비평 발전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교 사상이 쇠퇴함에 따라, 문학은 이른바 경학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또, 유미주의 문학의 홍수 속에서 문테는 날이 갈수록 완변해졌으며, 작품은 차츰 풍부해지고 문장 기교 또한 원숙해지게 되었다. 어
1. 여는 말 - 전근대 수도의 의의
수도란 한 나라를 대표 할 수 있는 중요한 도시이다. 과거 중국中國에서는 공간의 변천과 수도의 입지 변천에 따라 중국사의 큰 흐름이 집약되어 있다. 세오 다쓰히코 : 최재영 옮김 ,『장안은 어떻게 세계의 수도가 되었나』,황금가지,p76
그래서 중국의 수도는 주
却說葉志超旣逃歸遼東, 丁汝昌又敗回旅順, 警報迭達北京.
각설섭지초기도귀요동 정여창우패회여순 경보질달북경
각설하고 섭지초는 이미 요동에 도망가고 정여창도 또 패배하여 여순에 돌아갔다는 놀라운 보고가 번갈아 북경에 도달했다.
光?帝大爲懊惱, 卽命將葉志超、丁汝昌革職, 衛汝貴、方
I. 서론
中國 帝國의 역사는 한족이 지배했던 전형적인 中國 王朝[秦·漢·南朝·隋·唐·宋·明] 와 이민족이 지배했던 征服 王朝 [北朝(浸透 王朝)·遼·金·元·淸] 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중국 역사의 뒤안길에는 중원을 수시로 약탈하기도 하고, 때로는 정복하기도 하는 이민족이 있었다. 이들은 넓